안녕하세요. 핸볼 사업팀입니다.
올해 새로 개발한 핸볼 체육 수업 지도안으로 지난 7월 말부터 방학 기간 동안 학교 현장에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는데요.
이번 시뮬레이션에서는 2022 개정 체육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기초 움직임 기술(FMS)을 핸볼 수업 지도안에 적용하였습니다.
다양한 리드업 게임과 핸볼의 기초 기술부터 핸볼 경기까지!
뜨거운 여름, 더위 속에도 즐거움 가득했던, 1단계 시뮬레이션의 첫 번째 수업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시죠~!
1차시에는 먼저 핸볼과 핸드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SNS를 통해 핸드볼은 물론, 핸볼에 대해서도 이미 알고 있는 친구들이 몇몇 있었습니다!
준비 운동을 통해 꼼꼼하게 몸을 풀어줬다면 바로 말랑말랑 안전한 핸볼 공과 친해질 차례입니다~!
핸볼 공을 이리저리 만져보고, 높이 던져보고, 바닥에 튀겨보고
핸볼 공과 친해지는 시간을 통해 공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줍니다.
학생들에게 핸볼 공을 쥐어주면 손에서 공을 놓치 않을 정도로 재밌어 하는데요.
그래서 '핸볼 공과 함께' 핸볼에 필요한 기초 운동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손에 공을 들고 한 다리로 버티며 중심을 잡는 연습을 해보고, 누가누가 오래 버티나 시합도 해봤는데요.
단순한 활동을 통해서도 핸볼 핵심 기초 움직임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초등 1-2학년 학생들은 공 던지기와 받기에 아직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공을 던지기보다는 "굴리는" 연습을 먼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야구의 수비 펑고처럼 공이 굴러오는 곳으로 이동해 공을 잡아봅니다.
이때, 공이 다리 사이로 빠져나가지 않게 두 손으로 잘 막아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핸볼 볼링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볼링이라는 친숙한 놀이 방식을 핸볼에 접목시켜 핸볼에 대한 흥미와 친밀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목표물을 향해 공을 굴려보면서 공을 다루는 정확성과 힘을 조절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3차시에는 다양한 이동 움직임 기술을 익히는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핸볼은 공의 흐름에 따라 공격과 수비가 끊임없이 반복되기 때문에 이동 움직임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FMS 기술을
✔ 앞으로 달리다가 멈추기
✔ 앞으로 달리다가 방향 바꾸기
✔ 두발 동시에 점프하여 접시콘 넘기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미션으로 제시하여 즐겁게 수행하도록 합니다.
1-3차시는 핸볼 공과 친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핸볼에 필요한 기본 신체 움직임과 체력 증진 활동을 기반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했습니다.
다음 4-6차시에는 본격적으로 핸볼의 기초 기술을 조금씩 배우는 단계가 이어집니다.
어떤 활동들을 진행했을지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