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볼소개
핸볼이란
개발배경
대다수의 학교에서는 빠르고 격렬한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진 핸드볼을 ‘부상의 위험도’, ‘난이도’에 대한 우려가 큰 종목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체육 수업으로의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또한, 핸드볼 경기장 규격의 실내 체육관이나 핸드볼 용품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의 수가 매우 적다.
따라서, 대한핸드볼협회에서는 학생들이 핸드볼을 보다 쉽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핸드볼 규칙, 용품 등을 변형하여 학교 체육 수업에 적합한 자기주도형 학교 스포츠 ‘핸볼’을 개발하였다.
핸볼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도록 스폰지 재질의 핸볼 공을 개발하여 부상을 최소화하였고, 득점 형태의 핸볼 골대를 활용해 재미와 흥미를 더하여 기존 핸드볼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모두가 함께하는 체육시간 핸볼 (HANBALL)
핸볼이란?
핸볼(hanball)은 기존 핸드볼의 기초 기술을 모티브로 한 학교형 스포츠로써 소프트한 전용 볼을 이용하여 패스 드리블과 슛을 던져 핸볼 전용 골대에 넣어 득점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되며 특히 개별 포지션이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팀원이 공격과 수비에 가담하여 전체 학생이 경기에 참여가 가능하며 모두가 역할이 있는 핸볼만의 팀 구성 규칙을 통해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교형 스포츠이다. 이러한 핸볼은 학생들의 신체활동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통체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는 종목이다.
핸볼 6가지 특징
학년·성별·인원·학교 환경에 따른 유동적인 경기장 구성
스폰지 재질의 전용 볼을 사용하여 보다 안전하게 경기에 참여
골키퍼 포지션 없이 5개의 타겟 공간에 볼을 넣었을 때 득점 인정
다득점이 가능한 핸볼의 골 득점 공간
1점 : 사각 코너 골 득점 공간
2점 : 중앙 원형 골 득점 공간
점수 차이가 크게 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는 세트제 운영 방식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선수 외 특수 수행 역할 제공 (주장, 볼스태프, 스코어, 기록원 등)
핸볼 특장점
- 01기초 신체 움직임 향상
- 공격과 수비 전환이 빠르고 패스와 슈팅, 드리블, 수비 스텝 등 상·하체가 복합적으로 움직이는 다양한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신체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고 순발력, 민첩성, 근지구력 등 기초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 02협동심 자신감 및
상황판단력 함양 - 빠른 패스를 통한 공격 전개와 협동 수비를 활용한 팀플레이를 통해 팀워크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공격과 수비가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타이밍에 맞춰 슈팅을 시도함으로써 상황 판단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 03의사소통 및 사회성 함양
- 역할 분담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으며 팀원들과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협동심, 책임감 등의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핸볼이 갖고 있는 5가지 교육적 가치
체육교과과정 5가지 영역
01건강
- 달리기, 잡기, 던지기 등과 같은 기본 움직임을 익힐 수 있다.
- 목적에 따른 몸의 이동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방향 전환, 급격한 가감속 등과 같은 복합적인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다.
02기초 기술 및 전략 습득
- 볼을 잡고 던지는 조작 움직임을 수행하며 스포츠의 기본 움직임과 기초 기술을 익힐 수 있다.
- 게임 상황에 맞는 전략을 인지하고 수행할 수 있다.
03목표 설정 및 성취
- 핸볼 경기에 참여하며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성취함으로써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도전 정신을 기를 수 있다.
04협력 및 배려
- 각자 한 가지 역할을 맡아 경기에 참여함으로써,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구성원과 협력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정해진 규칙을 지키며 친구들과 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에서 서로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05핸드볼로의 연계
- 핸드볼의 변형 스포츠인 '핸볼'을 경험함으로써, 학년군별 수준에 따라 심화된 '핸드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략 및 기술을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