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볼소개
경기규칙
경기운영
경기 운영은 아래의 내용과 같이 경기 시간, 경기 진행 방법 및 반칙 & 퇴장 등의 규정에 따라 진행한다.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지도자의 재량에 따라 완화된 규정을 적용할 수 있다.)
복장
- 같은 팀 선수 및 특수 수행 역할 학생은 동일한 색의 조끼를 입고, 자신의 포지션이 적힌 조끼를 착용한다.
- 세트 간 역할을 교대하는 경우, 해당하는 포지션이 적힌 조끼를 서로 바꿔 착용한 뒤 게임에 참여한다.
팀 구성
- 각 팀은 최대 12명으로 구성되며, 경기에는 9명의 팀원이 반드시 출전해야 한다. (선수 6명, 볼스태프 1명, 스코어 1명, 기록원 1명)
- 각 팀마다 주장을 1명씩 정한다. 주장은 역할과 관계없이 지정될 수 있다.
- 각 팀은 최대 3명까지 후보 선수를 둘 수 있으며, 심판의 별도 승인 없이 교대 구역에서 자유롭게 교대가 가능하다.
선수교대
- 선수 교대는 심판의 별도의 승인 없이 자유롭게 가능하다. (단, 혼성 경기의 경우 정해진 성비를 지키기 위해 같은 성별의 선수끼리 교대가 가능하다.)
- 선수 교대는 자신의 팀 교대 구역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경기장 안의 선수가 경기장 밖으로 나온 후 교체 선수가 경기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를 지키지 않을 시 교체 선수는 즉시 일시 퇴장이 주어진다. - 선수 교대는 선수 역할을 맡은 선수와 교체 선수 사이에만 가능하다. (특수 수행 역할을 맡은 선수는 경기 중 교체가 불가능하다.)
경기 시간
- 경기는 총 3세트로 진행된다.
- 7점 선득점인 경우 자동 경기가 종료된다. 단, 10분이 지나면 자동 경기 종료되고 해당 시점에서 득점이 높은 팀이 승리한다.
- 경기 세트 결과가 2승을 먼저 한 팀이 최종 승리한다. 이때 세트 경기 결과가 1승 1무 1패 또는 3무일 경우 승부던지기를 한다. *승부던지기의 경우 각 팀에서 5명씩 선정하여 골에리어라인에서 슈팅을 한다. 슈팅 순서는 각 팀의 주장이 중심이 되어 정한다.
- 세트 간의 휴식 시간은 2분이다.
경기 진행
- 각 팀의 주장이 가위바위보를 통해 1세트 선공 팀을 정한다.
※ 2세트의 경우 선공과 후공을 바꾸어 진행. 3세트는 1세트의 선공팀이 선공한다. - 세트 드로오프는 경기장 중앙에서 시작하되, 반드시 심판의 휘슬이 울린 후 3초 이내에 같은 팀 선수에게 패스를 한 뒤 시작한다. 양 팀의 선수는 심판의 휘슬이 울리기 전까지 상대 진영으로 넘어갈 수 없다.
- 득점 후 시행되는 드로오프는 골에리어 영역 안에서 시작된다. 실점한 팀의 선수 한 명이 반드시 골에리어 영역 안에서 볼스태프에게 공을 건네받아 다른 선수에게 패스하면서 시작해야한다.
- 슈팅은 드로 또는 반칙 시 한 번의 패스 이후에 가능하며 상대 수비 선수는 첫 패스를 막을 수 없다.
- 득점은 골대 사각 코너의 골득점 구간을 1점, 중앙 원형 골득점 구간을 2점으로 한다.
- 패널티드로는 반칙을 얻은 선수가 직접 던진다.
- 반칙, 드로 상황은 사이드라인 마크를 밟고 드로인으로 시작한다. 패스는 반드시 해당 팀의 진영(골대)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1회 이상의 패스 없이 슈팅을 할 경우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재드로를 선언하여 경기를 재개한다.
- 실점, 라인크로스, 골라인 아웃은 골 에리어 안에서 골드로로 시작한다.
- 골드로 시 센터라인을 넘어 상대 진영으로 연결되는 첫 패스는 막을 수 있으며, 센터라인을 넘지 않은 첫 패스는 막을 수 없다.
- 수비 선수의 손을 맞고 경기장 밖으로 볼이 벗어난 경우 상대팀의 드로인으로 시작하되, 수비 선수의 손을 맞고 골대를 맞은 볼은 수비팀의 골드로로 시작된다.
- 드로오프, 드로 시 수비는 3m 아웃을 원칙으로 한다. 3m 안에서 볼을 막을 경우 재드로가 주어진다.
- 경기장 밖으로 나간 볼 또는 골대 안에 있는 볼은 볼스태프의 도움을 받아 경기를 재개한다.
- 슈팅을 한 볼의 경우 리바운드 없이 볼스태프의 도움을 받아 경기를 재개한다.
득점
- 득점 점수는 골대 사각 코너의 공간을 1점, 중앙 원형 공간을 2점으로 한다.
- 드로오프, 골드로, 드로인 상황에서 원 패스 이후 슈팅한 경우에만 득점으로 인정한다.
- 드로오프, 골드로, 드로인 상황에서 패스 없이 바로 슈팅한 경우에는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재드로를 선언하여 경기를 재개한다. (단, 심판의 휘슬 후 재드로 과정에서 패스 없이 바로 슈팅을 했을 경우, 상대팀에게 공격권이 넘어간다)
- 센터라인을 넘지 않은 상태에서 슈팅을 시도해 골을 넣는 경우는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 2회 이상 바운드되어 골을 넣는 경우는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드로오프/드로
- 경기 드로오프는 경기장 중앙에서 시작한다.
- 반칙, 사이드라인 아웃은 사이드라인 마크에서 드로인으로 시작한다.
- 실점, 라인크로스, 골라인 아웃은 골에리어 안에서 골드로로 시작한다.
- 수비 선수의 신체 일부분을 맞고 경기장 밖으로 볼이 벗어날 경우 상대팀의 드로인으로 시작한다. (단, 수비선수의 신체 일부분을 맞고 골대에 볼이 닿았을 경우, 수비 팀의 골드로가 된다.)
- 드로인 시 최초 패스는 반드시 해당 팀의 진영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드로오프, 골드로, 드로인 시 수비 선수는 3m 아웃을 원칙으로 한다.
- 모든 드로의 최초 패스는 수비 선수가 차단할 수 없다.
파울
수비 선수 파울
- 수비 선수가 공격 선수를 신체의 일부분을 활용하여 밀거나 잡는 경우 * 움직이는 과정에서 단순하게 신체 일부분이 닿는 등의 자연스러운 몸 수비는 허용
- 수비 선수가 공격 선수의 패스 또는 슈팅을 무릎 아래의 다리를 이용하여 막는 경우
- 수비 선수가 골대로부터 골에리어라인 안에 들어가 공격 선수를 수비하는 경우
- 공격 선수가 이미 슈팅한 볼을 골에리어라인 안에 들어가서 막는 경우
- 공격 선수가 골에리어라인 바로 바깥에서 슈팅을 시도할 때, 선수의 시야를 가리기 위해 얼굴 앞을 수비 선수가 손바닥으로 가리는 경우
* 수비 선수가 정상적인 방법으로 공격 선수의 앞에 위치하여 수비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닐 경우, 공격 선수에게 슈팅의 기회를 보장해야 함
공격 선수 파울
- 오버스텝 : 볼을 가진 선수가 5보 이상 걷는 경우
- 오버타임 : 볼을 가진 선수가 3초를 초과하여 볼을 들고 서 있는 경우
- 더블드리블 : 드리블을 하다가 볼을 잡은 후 다시 드리블을 하는 경우, 손바닥이 위를 향한 채 볼을 들고 드리블을 하는 경우
- 라인 크로스: 볼을 가진 선수가 골에리어라인 안으로 들어가는 경우, 슈팅 시 마지막 디딤발이 골에리어라인을 완전히 넘어간 경우
- 킥 킹 : 드리블 또는 공을 잡을 때 무릎 아래 발에 볼이 닿을 경우
- 기타 공격자 반칙 : 볼을 소유하지 않은 공격선수가 움직이면서 상대 수비수의 이동을 방해하는 경우, 볼을 소유한 공격선수가 움직이지 않는 수비선수에게 달려들어 충돌을 일으켰을 경우
패널티드로
- 다음 아래와 같은 비신사적인 행위를 할 경우에 패널티드로를 선언한다.
- - 공격 선수의 슈팅 상황에서 과도한 반칙을 범할 경우
- - 골에리어 안으로 수비 선수가 들어가 공격 선수의 슈팅을 막는 경우
- - 공격 선수가 이미 슈팅한 볼을 골에리어라인 안으로 들어가 막는 경우
- - 공격 선수가 골에리어라인 바로 바깥에서 슈팅을 시도할 때, 선수의 시야를 가리기 위해 얼굴 앞을 수비 선수가 손바닥으로 가리는 경우
- 패널티드로 반칙을 얻은 선수가 직접 슈팅한다.
경고 및 퇴장
- 신체를 향한 과도한 반칙 또는 의도적으로 골에리어 안으로 들어가 수비를 할 경우 (최초: 경고, 반복: 퇴장)
- 공격 선수가 이미 슈팅한 볼을 골에리어라인 안으로 들어가 막는 경우 패널티드로를 선언하고 동시에 즉시 퇴장을 선언한다.
- 의도적으로 볼을 발로 막거나 차는 경우 즉시 퇴장을 선언한다.
- 볼스텝이 코트에 들어와 슈팅을 막을 시 해당 팀의 코트 내 선수 1명에게 대신하여 퇴장이 선언되며 패널티드로가 주어진다.
- 퇴장을 받은 선수는 해당 팀의 공격이 3회 종료될 때까지 경기에 참여할 수 없으며, 4번째 공격이 시작될 때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 지속적으로 퇴장에 해당하는 행위를 반복하거나 기타 경기와 선수의 안위를 위협하는 비신사적인 행위를 범한 경우 퇴장을 받은 시점으로부터 경기 종료까지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