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볼소개

경기규칙

경기운영

경기 운영은 아래의 내용과 같이 경기 시간, 경기 진행 방법 및 반칙 & 퇴장 등의 규정에 따라 진행한다.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지도자의 재량에 따라 완화된 규정을 적용할 수 있다.)

복장
  1. 같은 팀 선수 및 특수 수행 역할 학생은 동일한 색의 조끼를 입고, 자신의 포지션이 적힌 조끼를 착용한다.
  2. 세트 간 역할을 교대하는 경우, 해당하는 포지션이 적힌 조끼를 서로 바꿔 착용한 뒤 게임에 참여한다.
팀 구성
  1. 각 팀은 최대 12명으로 구성되며, 경기에는 9명의 팀원이 반드시 출전해야 한다. (선수 6명, 볼스태프 1명, 스코어 1명, 기록원 1명)
  2. 각 팀마다 주장을 1명씩 정한다. 주장은 역할과 관계없이 지정될 수 있다.
  3. 각 팀은 최대 3명까지 후보 선수를 둘 수 있으며, 심판의 별도 승인 없이 교대 구역에서 자유롭게 교대가 가능하다.
선수교대
  1. 선수 교대는 심판의 별도의 승인 없이 자유롭게 가능하다. (단, 혼성 경기의 경우 정해진 성비를 지키기 위해 같은 성별의 선수끼리 교대가 가능하다.)
  2. 선수 교대는 자신의 팀 교대 구역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경기장 안의 선수가 경기장 밖으로 나온 후 교체 선수가 경기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를 지키지 않을 시 교체 선수는 즉시 일시 퇴장이 주어진다.
  3. 선수 교대는 선수 역할을 맡은 선수와 교체 선수 사이에만 가능하다. (특수 수행 역할을 맡은 선수는 경기 중 교체가 불가능하다.)

선수교대방법

경기 시간
  1. 경기는 총 3세트로 진행된다.
  2. 7점 선득점인 경우 자동 경기가 종료된다. 단, 10분이 지나면 자동 경기 종료되고 해당 시점에서 득점이 높은 팀이 승리한다.
  3. 경기 세트 결과가 2승을 먼저 한 팀이 최종 승리한다. 이때 세트 경기 결과가 1승 1무 1패 또는 3무일 경우 승부던지기를 한다. *승부던지기의 경우 각 팀에서 5명씩 선정하여 골에리어라인에서 슈팅을 한다. 슈팅 순서는 각 팀의 주장이 중심이 되어 정한다.
  4. 세트 간의 휴식 시간은 2분이다.
경기 진행
  1. 각 팀의 주장이 가위바위보를 통해 1세트 선공 팀을 정한다.
    ※ 2세트의 경우 선공과 후공을 바꾸어 진행. 3세트는 1세트의 선공팀이 선공한다.
  2. 세트 드로오프는 경기장 중앙에서 시작하되, 반드시 심판의 휘슬이 울린 후 3초 이내에 같은 팀 선수에게 패스를 한 뒤 시작한다. 양 팀의 선수는 심판의 휘슬이 울리기 전까지 상대 진영으로 넘어갈 수 없다.
  3. 득점 후 시행되는 드로오프는 골에리어 영역 안에서 시작된다. 실점한 팀의 선수 한 명이 반드시 골에리어 영역 안에서 볼스태프에게 공을 건네받아 다른 선수에게 패스하면서 시작해야한다.
  4. 슈팅은 드로 또는 반칙 시 한 번의 패스 이후에 가능하며 상대 수비 선수는 첫 패스를 막을 수 없다.
  5. 득점은 골대 사각 코너의 골득점 구간을 1점, 중앙 원형 골득점 구간을 2점으로 한다.
  6. 패널티드로는 반칙을 얻은 선수가 직접 던진다.
  7. 반칙, 드로 상황은 사이드라인 마크를 밟고 드로인으로 시작한다. 패스는 반드시 해당 팀의 진영(골대)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8. 1회 이상의 패스 없이 슈팅을 할 경우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재드로를 선언하여 경기를 재개한다.
  9. 실점, 라인크로스, 골라인 아웃은 골 에리어 안에서 골드로로 시작한다.
  10. 골드로 시 센터라인을 넘어 상대 진영으로 연결되는 첫 패스는 막을 수 있으며, 센터라인을 넘지 않은 첫 패스는 막을 수 없다.
  11. 수비 선수의 손을 맞고 경기장 밖으로 볼이 벗어난 경우 상대팀의 드로인으로 시작하되, 수비 선수의 손을 맞고 골대를 맞은 볼은 수비팀의 골드로로 시작된다.
  12. 드로오프, 드로 시 수비는 3m 아웃을 원칙으로 한다. 3m 안에서 볼을 막을 경우 재드로가 주어진다.
  13. 경기장 밖으로 나간 볼 또는 골대 안에 있는 볼은 볼스태프의 도움을 받아 경기를 재개한다.
  14. 슈팅을 한 볼의 경우 리바운드 없이 볼스태프의 도움을 받아 경기를 재개한다.
득점
  1. 득점 점수는 골대 사각 코너의 공간을 1점, 중앙 원형 공간을 2점으로 한다.
  2. 드로오프, 골드로, 드로인 상황에서 원 패스 이후 슈팅한 경우에만 득점으로 인정한다.
  3. 드로오프, 골드로, 드로인 상황에서 패스 없이 바로 슈팅한 경우에는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재드로를 선언하여 경기를 재개한다. (단, 심판의 휘슬 후 재드로 과정에서 패스 없이 바로 슈팅을 했을 경우, 상대팀에게 공격권이 넘어간다)
  4. 센터라인을 넘지 않은 상태에서 슈팅을 시도해 골을 넣는 경우는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5. 2회 이상 바운드되어 골을 넣는 경우는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드로오프/드로
  1. 경기 드로오프는 경기장 중앙에서 시작한다.
  2. 반칙, 사이드라인 아웃은 사이드라인 마크에서 드로인으로 시작한다.
  3. 실점, 라인크로스, 골라인 아웃은 골에리어 안에서 골드로로 시작한다.
  4. 수비 선수의 신체 일부분을 맞고 경기장 밖으로 볼이 벗어날 경우 상대팀의 드로인으로 시작한다. (단, 수비선수의 신체 일부분을 맞고 골대에 볼이 닿았을 경우, 수비 팀의 골드로가 된다.)
  5. 드로인 시 최초 패스는 반드시 해당 팀의 진영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6. 드로오프, 골드로, 드로인 시 수비 선수는 3m 아웃을 원칙으로 한다.
  7. 모든 드로의 최초 패스는 수비 선수가 차단할 수 없다.
파울
수비 선수 파울
  1. 수비 선수가 공격 선수를 신체의 일부분을 활용하여 밀거나 잡는 경우 * 움직이는 과정에서 단순하게 신체 일부분이 닿는 등의 자연스러운 몸 수비는 허용
  2. 수비 선수가 공격 선수의 패스 또는 슈팅을 무릎 아래의 다리를 이용하여 막는 경우
  3. 수비 선수가 골대로부터 골에리어라인 안에 들어가 공격 선수를 수비하는 경우
  4. 공격 선수가 이미 슈팅한 볼을 골에리어라인 안에 들어가서 막는 경우
  5. 공격 선수가 골에리어라인 바로 바깥에서 슈팅을 시도할 때, 선수의 시야를 가리기 위해 얼굴 앞을 수비 선수가 손바닥으로 가리는 경우
    * 수비 선수가 정상적인 방법으로 공격 선수의 앞에 위치하여 수비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닐 경우, 공격 선수에게 슈팅의 기회를 보장해야 함
공격 선수 파울
  1. 오버스텝 : 볼을 가진 선수가 5보 이상 걷는 경우
  2. 오버타임 : 볼을 가진 선수가 3초를 초과하여 볼을 들고 서 있는 경우
  3. 더블드리블 : 드리블을 하다가 볼을 잡은 후 다시 드리블을 하는 경우, 손바닥이 위를 향한 채 볼을 들고 드리블을 하는 경우
  4. 라인 크로스: 볼을 가진 선수가 골에리어라인 안으로 들어가는 경우, 슈팅 시 마지막 디딤발이 골에리어라인을 완전히 넘어간 경우
  5. 킥 킹 : 드리블 또는 공을 잡을 때 무릎 아래 발에 볼이 닿을 경우
  6. 기타 공격자 반칙 : 볼을 소유하지 않은 공격선수가 움직이면서 상대 수비수의 이동을 방해하는 경우, 볼을 소유한 공격선수가 움직이지 않는 수비선수에게 달려들어 충돌을 일으켰을 경우
패널티드로
  1. 다음 아래와 같은 비신사적인 행위를 할 경우에 패널티드로를 선언한다.
    • - 공격 선수의 슈팅 상황에서 과도한 반칙을 범할 경우
    • - 골에리어 안으로 수비 선수가 들어가 공격 선수의 슈팅을 막는 경우
    • - 공격 선수가 이미 슈팅한 볼을 골에리어라인 안으로 들어가 막는 경우
    • - 공격 선수가 골에리어라인 바로 바깥에서 슈팅을 시도할 때, 선수의 시야를 가리기 위해 얼굴 앞을 수비 선수가 손바닥으로 가리는 경우
  2. 패널티드로 반칙을 얻은 선수가 직접 슈팅한다.
경고 및 퇴장
  1. 신체를 향한 과도한 반칙 또는 의도적으로 골에리어 안으로 들어가 수비를 할 경우 (최초: 경고, 반복: 퇴장)
  2. 공격 선수가 이미 슈팅한 볼을 골에리어라인 안으로 들어가 막는 경우 패널티드로를 선언하고 동시에 즉시 퇴장을 선언한다.
  3. 의도적으로 볼을 발로 막거나 차는 경우 즉시 퇴장을 선언한다.
  4. 볼스텝이 코트에 들어와 슈팅을 막을 시 해당 팀의 코트 내 선수 1명에게 대신하여 퇴장이 선언되며 패널티드로가 주어진다.
  5. 퇴장을 받은 선수는 해당 팀의 공격이 3회 종료될 때까지 경기에 참여할 수 없으며, 4번째 공격이 시작될 때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6. 지속적으로 퇴장에 해당하는 행위를 반복하거나 기타 경기와 선수의 안위를 위협하는 비신사적인 행위를 범한 경우 퇴장을 받은 시점으로부터 경기 종료까지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